尹 "100년 전 일로 日 무릎?"…유승민 "대국민 사과하라"

입력 2023-04-25 08:31   수정 2023-04-25 08:32


유승민 전 의원은 일본 과거사 인식 논란을 빚은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를 두고 "국민 앞에 사죄하고 철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100년 전의 역사 때문에 일본이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는 생각을 나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이같이 적었다.

유 전 의원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말이다. 심각한 역사 인식"이라며 "대통령은 후보 시절 왜 '일본의 사과를 반드시 받아내겠다'고 했나. 국민을 속인 거냐"고 했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2021년 9월 국민의힘 대선후보 시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 "일본의 사과를 반드시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유 전 의원은 "아무리 선출된 권력이라도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일본에 대해 면죄부를 줄 권리까지 국민들이 위임하지는 않았다"며 "국민들은 대통령의 이 발언을 받아들일 수 없다. 일본은 지금도 강제징용을 부정하고 위안부도 부정하고 독도는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지 않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독일은 과거의 잘못에 대해 수없이 눈물 흘리고 무릎 꿇고 사과했다. 세계인들이 독일의 진정성에 대해 의심하거나 미흡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라며 "역사를 부인하는 일본과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왜 우리 국민, 우리 언론과는 소통하지 않고 매번 외국 언론에다 대고 대한민국의 역사, 안위와 관련된 중요한 이야기를 하는 거냐"며 " 도대체 대통령은 누구를 설득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냐"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국빈 방미 일정 전 가진 WP와 인터뷰에서 "유럽은 지난 100년간 여러 차례 전쟁을 경험하고도 전쟁 당사국끼리 미래를 위해 협력할 방법을 찾았다"며 "나는 100년 전에 일어난 일 때문에 절대 할 수 없는 일이 있다거나, 일본이 100년 전 역사 때문에 (용서를 위해) 무릎을 꿇어야 한다는 생각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한일관계 회복과 협력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야권에서는 '망언'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역사를 잊은 대통령에게 뭘 기대하나. 윤 대통령에게 과연 대한민국의 주권과 국익을 맡겨도 되는지 대단히 의문스럽다"고 했다. 정의당은 "국민을 폄훼하고 국격을 실추시킨 망언"이라며 "망상에 가까운 생각으로 우리 국민을 과거에만 얽매여 안보나 한일 협력엔 생각 없는 국민들로 매도했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한국어 발언이 영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빚어진 오역이라고 주장했다. 야권이 실제 발언은 확인하지 않고 반일 감정을 자극하는 데만 급급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실이 공개한 한국어 인터뷰를 보면 윤 대통령은 주어를 생략한 채 해당 문장을 사용했다"며 "해당 문장은 '무조건 안 된다, 무조건 무릎 꿇으라고 하는 것은 (일본이) 받아들일 수 없다'로 해석해야 한다. 바로 뒤에 '이는 결단이 필요한 것이다'라고 말한 것을 보면 이것이 상식적"이라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